Choose Your Language:
한국어/Korean   영어/English

Extra Form
title 로이스와 유니게
text 딤후 2 Tim 1:5
date May.13.2012
preacher 최정인 목사
title2 Lois and Eunice


2012 어머니주일 KCCBR May 13, 2012

“로이스와 유니게” [Lois and Eunice]

디모데후서 [2 Timothy] 1:5

1.

“엄마가 행복할 때, 모두가 행복해요”(When mom's happy, everybody's happy). 어느 한 회사의 광고 내용입니다. 한 가정의 엄마가 행복해야 모든 식구들이 행복하다는 말입니다. 한 가정에서 엄마가 불행하면, 모든 식구들이 불행하다는 말입니다. 아마 이 회사는 자기네 물건을 사서 어머니에게 선물하면, 어머니가 행복해지고, 그러면 가족 모두가 행복해 진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머니 주일입니다. 우리 교회는 다른 미국 교회들처럼 5월 둘째 주일에는 어머니 주일로, 그리고 6월 셋째 주일에는 아버지 주일로 예배를 드립니다. 오늘 하루는 좀 더 우리 교회의 어머니들이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우리 자녀들에게 카네이션도 선물 받고, 또 예배 후에는 남선교회에서 사랑과 정성으로 준비한 점심식사도 함께 나누게 됩니다. 오후에는 각 가정별로 아름다운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저는 하나님의 뜻대로 바른 어머니가 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어머니가 되는 것이리라 믿습니다. 오늘 저는 어머니 주일을 맞이하여 성경에서 훌륭하게 자녀를 기른 디모데의 외할머니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를 통하여 우리의 어머니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들을 양육하며, 자녀들이 자랄 때 그들에게 예수님을 소개하는 어머니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사도 바울이 디모데의 가정, 즉 그의 외할머니와 어머니를 만났던 때와 장소는 사도행전 14장에 나오는 그의 선교여행 중(46-48)에 지금의 터키 중부 지역인 루스드라와 더베 지역이었습니다. 먼저 이고니온에서 전도하던 사도 바울과 바나바는 핍박을 피하여 루스드라와 더베로 피신하여 그곳에서 복음을 전합니다. 사도 바울 일행은 1차 선교여행이 끝난 후 다시 2차 선교 여행(49-52)을 떠납니다. 사도행전 16:1을 읽어 봅시다.

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1 He came to Derbe and then to Lystra,

where a disciple named Timothy lived,

whose mother was a Jewess and a believer,

but whose father was a Greek.

바울은 2차 선교 여행을 시작하면서 다시 더베와 루스드라 지역을 방문하여 1차 선교여행 당시에 세웠던 교회들이 잘 자라고 있는지를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거기서 디모데라고 하는 젊은 제자를 만났습니다. 또 디모데의 어머니도 역시 예수님을 믿고 있었습니다. 제자라는 뜻은 그가 이미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믿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사도 바울이 제1차 선교여행 중에 그 지역을 방문했을 때에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믿고 주님의 제자가 되었고, 함께 교회의 회원들이 되었던 것입니다. 디모데와 그의 어머니는 벌써 예수님을 신실하게 믿는 주님의 제자들이었다는 것입니다. 디모데와 그의 가족이 예수님을 믿은 때가 주후 48년경이라고 추정해보면, 불과 1년 만에 사도 바울이 다시 그들을 방문하였던 것입니다. 디모데의 가정은 불과 1년여 만에 좋은 신앙의 가정으로 서 있었습니다.

디모데의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인이었고, 부친은 헬라 사람이었습니다. 요즈음으로 말하면, 디모데는 혼혈이었습니다. 디모데는 이중 문화의 환경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사실 혼혈은 둘 다가 아닌 사람으로 자랄 수도 있고, 둘 다일 수도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도 있습니다. 디모데도 역시 둘 다가 아닌 사람으로 자랄 수도 있었고, 또한 둘 다인 사람으로 자랄 수도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사는 우리의 자녀들이 한국인도 아니고, 미국인도 아닌, 아무런 자아 정체감이 없는 사람으로 자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자신이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이 되고, 이방인에게는 이방인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도 우리 자녀들을 300%의 사람으로 길러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은 100% 한국인으로 길러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은 민족으로 볼 때, 한국인입니다. 또 100% 미국인으로 길러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은 국적으로 볼 때에는 미국인입니다. 또한 우리 자녀들은 100% 그리스도인들로 길러야 합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하나님의 자녀로서 제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이것이 제가 말하는 300%입니다. 이 일을 하나님께서 우리 어머니들에게 맡기셨습니다. 그리고 우리 자녀들은 이것을 알고 어머니들에게 그 감사의 마음을 오늘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제 사도행전 16:2 말씀을 읽어보겠습니다.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2 The brothers at Lystra and Iconium spoke

well of him.

디모데는 이미 루스드라와 이고니온 지역에서 그리스도인 형제들 사이에서 아름다운 신앙을 가진 자로서 칭찬을 받고 있었습니다. 디모데의 어머니 유니게는 그녀는 아들을 믿음으로 잘 기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울의 1차 선교 여행 당시에는 디모데는 아직 청년이 되지 않은 나이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이 2차 선교 여행을 갔을 때에는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 지역에서 많은 그리스도인 형제들로부터 칭찬을 받는 아름다운 신앙의 소유자로 자라 있었습니다.

저는 우리 교회의 어린이 주일학교 어린이들이 청소년으로, 청소년들이 청년으로 자라면서, 아름답고 순수한 믿음을 가진 하나님의 나라의 일군으로 자라는 것을 보면서 얼마나 하나님 앞에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그들의 뒤에는 바로 그들을 위하여 눈물로 기도하는 어머니들과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이제 사도행전 16:3 말씀을 다함께 보겠습니다.

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3 Paul wanted to take him along on the journey,

so he circumcised him

because of the Jews who lived in that area,

for they all knew that his father was a Greek.

바울은 디모데를 만나 교제하면서 그에게 있는 아름다운 신앙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를 자기의 선교 팀에 합류시키기를 원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가 가지고 있는 이중 문화의 장점을 더 살리기 위해서 그에게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할례는 유대인이라는 표시입니다. 디모데는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으로, 이방인들에게는 이방인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디모데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영향보다는 그의 멘토인 사도 바울의 영향을 더 받는 나이가 되었던 것입니다. 디모데가 어엿한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랄 수 있도록 모든 뒷받침을 한 부모님들은 이제 디모데를 하나님 왕국의 일군으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리하여 디모데는 그의 평생을 사도 바울의 분신처럼, 사도 바울의 영적인 아들로서 하나님의 일을 감당했습니다. 우리의 부모가 우리를 눈물로 길러서 넓은 세상으로 내어 놓았듯이, 우리도 역시 우리의 자녀를 눈물로 길러서 넓은 세상에 내어 놓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의 왕국에서 그들에게 맡겨진 역할을 온전히 하도록 합니다.

3.

오늘의 본문 디모데후서 1:5에는 디모데의 가정과 믿음에 대하여 더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5 I have been reminded of your sincere faith,

which first lived in your grandmother Lois

and in your mother Eunice and,

I am persuaded, now lives in you also.

디모데후서는 사도 바울의 유언과도 같은 마지막 서신입니다. 지금 사도 바울은 로마의 감옥에서 순교의 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모데는 에베소 교회의 목사님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가 디모데를 처음 만났던 때를 돌이켜 보고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의 마음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었다고 칭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믿음은 그의 외할머니인 로이스와 그의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었던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은 디모데에게도 역시 있었습니다. 디모데의 뒤에는 어머니 유니게가 있었고, 유니게의 뒤에는 또 역시 그녀의 어머니 로이스가 있었던 것입니다. 어머니 로이스는 딸 유니게를 길렀습니다. 그리고 유니게는 헬라인과 결혼하였습니다. 아마 유니게는 자기 친정어머니인 로이스를 자기 시집으로 모시고 와서 함께 살았습니다. 유니게의 헬라인 남편은 당시에는 아직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장모님을 모시고 살았고, 아들과 아내가 예수님을 믿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디모데는 헬라 지역에 살면서 유대인 어머니와 헬라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서 자랐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디모데가 유대인으로 자랄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할머니와 어머니의 신앙적인 영향력이 강력하게 살아있었던 까닭입니다. 우리는 일시적이든 좀 더 긴 시간이든 간에 고국을 떠나서 이역만리 미국 땅에 와서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의 유대인들은 이미 예수님의 시대에 벌써 약 500년 동안 나라 없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은 회당을 중심으로 성경 교육을 열심히 하면서 자기들의 정체를 잃지 않고, 오히려 굳게 지켰습니다. 여기에는 유대인 어머니들의 교육의 공이 큽니다. 로이스는 유니게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였습니다. 유니게는 디모데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했습니다. 구약성경을 공부하며 함께 메시아를 기다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는 상식이겠지만, 한 유대인과 한 이방인 결혼하면 그 자녀는 유대인으로 인정을 받을까요? 아니면 이방인으로 인정을 받을까요? 답은 유대인이 여자이고 이방인이 남자이면 그 자녀는 유대인으로 인정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만약에 유대인이 남자이고 이방인이 여자이면 그 자녀는 유대인으로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한 가정의 신앙적인 책임은 그 가정의 아버지에게 있지만, 어머니가 유대인일 때, 그 자녀가 유대인으로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에게 알려주는 내용이 너무나 큽니다. 즉, 자녀들에게 영적인 감화를 끼치는 데, 어머니들의 영향력이 지대하다는 것입니다. 디모데의 뒤에 어머니 유니게가 있었고, 또 유니게의 뒤에는 유니게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길렀던 친정어머니 로이스가 있었던 것입니다.

4.

디모데가 어렸을 때부터 성경을 공부했다는 것은 디모데후서에 분명하게 나와 있습니다. 디모데후서 3:14-17 말씀을 봅시다.

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14 But as for you, continue in what you have learned

and have become convinced of,

because you know those from whom you learned it,

사도 바울은 디모데가 어렸을 적에 외할머니와 어머니에게, 그리고 장성한 후에게는 사도 바울 자신에게 성경을 배웠다는 사실을 다시 강조하고 있습니다.

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5 and how from infancy you have known the holy Scriptures,

which are able to make you wise

for salvation through faith in Christ Jesus.

물론 디모데가 공부한 성경은 구약성경입니다. 디모데는 어렸을 때부터 구약성경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그 구약성경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믿고 고백하고 따르는 믿음, 그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어머니들이여, 우리들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합시다. 우리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소리 내어 읽고 암송하도록 도웁시다. 그러면 그들이 평생 그 말씀 안에 거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때가 되어 예수님을 만나게 되고,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6 All Scripture is God-breathed

and is useful for teaching, rebuking,

correcting and training in righteousness,

그러나 때로는 우리가 그렇듯이, 우리들의 자녀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교훈을 받다가 때로는 곁길로 가기도 합니다. 그때에도 하나님의 말씀은 그들을 책망하여 교정합니다. 그리하여 다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으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17 so that the man of God may be thoroughly equipped

for every good work.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온전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수 있는 성숙한 자녀로서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자녀들의 건강과 정서와 인성과 인격과 사회성과 신앙까지 이 모든 것이 뒤에 있는 어머니와 아버지와 신앙의 지도자들의 영향 하에서 그들에게 소개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교요, 진정한 스승은 성령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부 하나님이심을 우리는 압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말씀으로 인도하여, 말씀이 그들을 하나님께로 나아가도록 하여, 그 말씀과 하나님이 그들의 삶을 인도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5.

이제 자녀들이 성장하여 부모에게서 떠나면,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은 끝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의 자녀들이 성인이 되었지만, 우리는 그들과 계속적인 관계를 통하여 사랑을 나누고, 정신적인 후원을 하고, 때로는 조언도 하고, 책망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도의 후원입니다. 디모데의 어머니로서 유니게와 디모데의 할머니로서 로이스는 디모데를 위하여, 그의 사역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지 않았을 것입니다. 2012년 어머니 주일을 맞이하여 우리 교회의 모든 어머니들도 디모데의 외할머니 로이스처럼, 어머니 유니게처럼 아름다운 신앙과 함께 기도로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할 수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주일 설교

주일 오전 설교 모음

  1. (video+menuscript) "지상위임 The Great Commission", 마태 Matt. 28:16-20 (8/26/2012)

    KCCBR August 26, 2012 “지상위임” [The Greatest Commission] 마태복음 [Matthew] 28:16-20 1. 우리가 지난 주일에 나눈 말씀은 예수님의 지상명령(至上命令 the greatest commandment)으로 그 내용은 바로 “서로 사랑하라!”(Love oneanother!)는 말씀이었습...
    Date2012.08.27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2. (video+menuscript) "새 계명 A New Commandment", 요한 John 13:34-35 (8/19/2012)

    KCCBR August 19, 2012 “새 계명” [A New Commandment] 요한복음 [John] 13:34-35 1. 교회는 주님의 몸입니다. 교회의 머리이신 주님은 몸인 교회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오늘 읽은 말씀대로 주님...
    Date2012.08.20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3. (video+menuscript) "믿음의 본 A Model of Faith", 살전 1 Thess. 1:2~7 (8/12/2012)

    KCCBR August 12, 2012 “믿음의 모범” [A Model of Faith] 데살로니가전서 [1 Thessalonians] 1:2-10 1. 우리 교회는 1992년 8월 둘째 주일에 태어났습니다. 오늘이 2012년 8월 둘째 주일이기 때문에, 오늘이 우리 교회가 스무 살이 되는 주일이라고 할 수 있...
    Date2012.08.14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4. (video+script) "성숙 Maturity", 골로새서 Col. 3:12-17 (8/5/2012)

    KCCBR August 5, 2012 “성숙” [Maturity] 골로새서 [Colossians] 3:12-17 1. 우리 교회가 태어난 것은 주보에 난 것처럼 1992년 8월 9일입니다. 이제 다음 주일이면 만 20세가 됩니다. 한 사람도 태어나서 20년이 지나면 이제 성장은 멈추고 성숙을 향해 가야...
    Date2012.08.06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5. (video+menuscript) "사랑이 없으면 Without Love", 고전 1 Cor. 13:1~4, (7/29/2012)

    KCCBR July 29, 2012 “사랑이 없으면...” [Without Love...]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3:1-13 1. 고린도 교회가 가지고 있었던 가장 큰 문제는 그 교회 안에서 서로 지체 사이에 진정한 주님의 사랑이 흐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성령님을 통하여 예수 그...
    Date2012.08.01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6. (video+manuscript) "광야에서 At the Desert", 고전 1 Cor. 11:1-5, (7/22/2012)

    KCCBR July 22, 2012 “광야에서” [At the Desert]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0:1-13 1. 지난 목요일 밤에 일어났던 콜로라도 주 덴버 시 근처의 오로라 시에서 일어났던 총격 사건으로 인하여 미국의 많은 사람들이 슬픔과 당혹감에 빠져 있습니다. 이 시...
    Date2012.07.22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7. (video+manuscript) "주 안에 살라. Live In The Lord", 골 Col 2:6-7, (7/15/2012)

    KCCBR July 16, 2012 “주 안에 살라” [Live in the Lord] 골로새서 [Colossians] 2:6-7-29 1. 한 사람의 삶이 주님을 닮아 성숙하게 변하는 이야기는 언제나 감동이 있습니다. 사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인 우리에게 있어서 변화는 평생 안고 가야만 하는 숙제와...
    Date2012.07.15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8. (video+manuscript) "하나님의 일 The Works of God", 요 John 6:27-29, (7/8/2012)

    KCCBR July 8, 2012 “하나님의 일” [The Work of God] 요한복음 [John] 6:27-29 1. 자기를 위하는 마음을 이기심이라고 합니다. 타인을 위하는 마음은 이타심이지요. 세상은 이기심으로 하루하루 이어져 갑니다. 경제의 발전이나 학문의 발전이나 거의 모든 ...
    Date2012.07.11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9. (video+manuscript) "이신득의以信得義 Justification", 로마서 Romans 3:23-28, (7/1/2012)

    KCCBR, July 1, 2012“이신득의 (以信得義)” [Justification by Faith]로마서 [Romans] 3:23-28 우리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죄 사함의 영적인 복을 받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주님으로 섬깁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계명대로 하나...
    Date2012.07.01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0. (video+manuscript) "거짓 선지자들에 대항하여 Against the False Prophets", 벧후 2 Pe. 2:1-3, (6/24/2012)

    KCCBR June 24, 2012 “거짓 선지자들에 대항하여” [Against the False Prophets] 베드로후서 [2 Peter] 2:1-3 1. 진리가 있으면 진리가 아닌 것도 있습니다. 사탄은 가장의 천재입니다. 사탄은 그가 사탄인 것을 금세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광명의 천사로 가장...
    Date2012.06.24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1. (video)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Church, the Body of Christ", 엡 Eph 1:7-12, (6/17/2012)

    Date2012.06.18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2. (video+manuscript)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 The Seal of the Living God", 계 Rev. 7:1-4, (6/10/2012)

    KCCBR June 10, 2012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 [The Seal of the Living God] 요한계시록 [Revelation] 7:1-4 1. 저는 지난 주일에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것은 거의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말인데, 특별히 영적인 실상을 보는 데에서도...
    Date2012.06.10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3. (video+manuscript) "어린 양의 인치심 Sealed by the Lamb", 계 Rev. 7:9-17, (6/3/2012)

    KCCBR June 3, 2012 “어린 양의 인 치심” [Sealed by the Lamb] 요한계시록 [Revelation] 7:9-17 1. 우리의 신앙은 매우 소중한 것입니다. 우리가 성령님의 깨닫게 하심으로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자녀로서 사는 것은 우리의 매일의 삶을 결정하는 힘입니다...
    Date2012.06.04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4. (video+manuscript) "성령께서 오시다 The Holy Spirit Comes", 행 Acts 2:1-4, (5/27/2012)

    KCCBR May 27, 2012 “성령께서 오시다” [The Holy Spirit Comes] 사도행전 [Acts] 2:1-4 오늘은 2012년 성령강림주일(The Day of Pentecost, Whitsunday)입니다. 성령 하나님은 성부, 성자와 함께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삼위를 이루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럼...
    Date2012.05.29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5. (video+manuscript) "하늘의 예배 The Worship in Heaven", 계 Rev. 5:6-10, (5/20/2012)

    KCCBR May 20, 2012 “하늘의 예배” [Worship in Heaven] 요한계시록 [Revelation] 5:6-10 1. 한 사람의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무슨 힘으로 살아야 할까요? 어떤 사람은 밥 힘으로, 어떤 사람은 돈 힘으로, 어떤 사람은 권세의 힘으로, 어떤 사람은 명예의 ...
    Date2012.05.21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6. (video+manuscript) "로이스와 유니게 Lois and Eunice", 디모데후서 2 Timothy 1:5 (5/13/2012)

    2012 어머니주일 KCCBR May 13, 2012 “로이스와 유니게” [Lois and Eunice] 디모데후서 [2 Timothy] 1:5 1. “엄마가 행복할 때, 모두가 행복해요”(When mom's happy, everybody's happy). 어느 한 회사의 광고 내용입니다. 한 가정의 엄마가 행복해야 모든 식...
    Date2012.05.13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7. (video+manuscript)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The Revelation of Jesus Christ", 계 Rev. 1:1-8 (5/6/2012)

    요한계시록 [Revelation] 1:1-8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The Revelation of Jesus Christ] 1. 오늘부터 몇 주 동안 요한계시록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요한계시록은 어렵다는 이유로 많은 분들이 덮어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미 요한...
    Date2012.05.06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8. (video+manuscript) "증언 Testimony", 요일 1John 5:5-13 (4/29/2012)

    KCCBR, April 29, 2012 요한일서 [1 John] 5:5-13 “증언” [Testimony] 1. 세상에서 가장 억울한 일들 중의 하나가 속는 것입니다. 속는 일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 특별히 더 억울한 것은 스스로에게 속는 것입니다. 평생을 주님을 믿으면서도 자신이 하나님...
    Date2012.04.29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19. (video+manuscript) "우리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 The God Who Works In US", 빌 Phil 2:12-18 (4/22/2012)

    KCCBR, April 22, 2012 빌립보서 [Philippians] 2:12-18 “우리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 [The God Who Works Is in Us] 1. 금년도 우리 교회의 주제 혹은 표어는 “성령으로 행하라.”입니다. 성령으로 행한다는 것은 성령 안에서 자라난다는 것과도 같습니다. ...
    Date2012.04.22 ByManager Reply0 file
    Read More
  20. (video+manuscript) "세상을 이기는 믿음 The Faith That Overcomes the World", 요일 1 John 5 : 1 - 8 (4/15/2012)

    KCCBR, April 15, 2012 요한일서 [1 John] 5:1-5 “세상을 이기는 믿음” [The Faith That Overcomes the World] 1. 미국 동부의 펜실베이니아 주를 건립한 분은 윌리엄 펜(William Penn, 1644-1718)입니다. 윌리엄 펜은 영국 런던에서 영국 해군 제독이었던 윌...
    Date2012.04.16 By관리자 Reply0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 53 Next
/ 53
XE Login